2024.05.05 (일)

  • 흐림속초17.8℃
  • 비17.0℃
  • 흐림철원15.8℃
  • 흐림동두천15.1℃
  • 흐림파주14.5℃
  • 흐림대관령15.1℃
  • 구름많음춘천16.7℃
  • 비백령도13.2℃
  • 흐림북강릉20.1℃
  • 흐림강릉19.6℃
  • 흐림동해17.5℃
  • 흐림서울16.8℃
  • 비인천17.2℃
  • 흐림원주18.8℃
  • 구름많음울릉도18.4℃
  • 흐림수원16.0℃
  • 흐림영월13.4℃
  • 흐림충주16.1℃
  • 흐림서산18.7℃
  • 흐림울진18.1℃
  • 비청주18.6℃
  • 흐림대전17.4℃
  • 흐림추풍령18.1℃
  • 비안동15.5℃
  • 흐림상주17.7℃
  • 흐림포항18.3℃
  • 흐림군산19.9℃
  • 흐림대구20.3℃
  • 흐림전주20.8℃
  • 박무울산17.5℃
  • 흐림창원18.5℃
  • 비광주19.5℃
  • 흐림부산19.3℃
  • 흐림통영17.6℃
  • 비목포18.6℃
  • 비여수16.8℃
  • 비흑산도16.6℃
  • 흐림완도18.5℃
  • 흐림고창18.7℃
  • 흐림순천16.9℃
  • 박무홍성(예)17.0℃
  • 흐림15.7℃
  • 비제주20.7℃
  • 흐림고산18.9℃
  • 흐림성산19.0℃
  • 비서귀포19.3℃
  • 흐림진주16.6℃
  • 흐림강화15.4℃
  • 흐림양평16.8℃
  • 흐림이천17.1℃
  • 흐림인제14.9℃
  • 흐림홍천15.9℃
  • 구름많음태백16.4℃
  • 흐림정선군12.3℃
  • 흐림제천14.1℃
  • 흐림보은15.5℃
  • 흐림천안16.5℃
  • 흐림보령20.3℃
  • 흐림부여17.9℃
  • 흐림금산18.6℃
  • 흐림17.1℃
  • 흐림부안20.1℃
  • 흐림임실17.9℃
  • 흐림정읍20.4℃
  • 흐림남원18.6℃
  • 흐림장수16.8℃
  • 흐림고창군19.7℃
  • 흐림영광군18.6℃
  • 흐림김해시19.0℃
  • 흐림순창군19.2℃
  • 흐림북창원20.5℃
  • 흐림양산시18.5℃
  • 흐림보성군18.1℃
  • 흐림강진군19.1℃
  • 흐림장흥18.1℃
  • 흐림해남18.9℃
  • 흐림고흥18.6℃
  • 흐림의령군17.3℃
  • 흐림함양군17.1℃
  • 흐림광양시17.0℃
  • 흐림진도군19.1℃
  • 흐림봉화12.7℃
  • 흐림영주14.6℃
  • 흐림문경17.1℃
  • 흐림청송군12.7℃
  • 흐림영덕15.5℃
  • 흐림의성16.9℃
  • 흐림구미19.1℃
  • 흐림영천16.7℃
  • 흐림경주시16.8℃
  • 흐림거창16.2℃
  • 흐림합천16.4℃
  • 흐림밀양17.8℃
  • 흐림산청16.2℃
  • 흐림거제20.5℃
  • 흐림남해17.4℃
  • 흐림18.8℃
[기고] 학교, 사망(學校, 賜望)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학교, 사망(學校, 賜望)

고흥경찰서 읍내파출소 경사 박은섭

d37aa7556e27ea8dcd21573bfc0ab04344c09727.png

죽음은 슬픈 일이다. 직업 특성상 타인의 주검을 목도 하게 되면 고인의 명복을 위해 애도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안타까울 때도 많다. 특히 언론보도 등을 통해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망 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접하면 마음이 더욱 무겁다. 사망과 관련된 학교폭력은 정말 최악의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사망과 관련된 학교폭력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첫 번째는 辭鋩(말씀 사, 서슬 망)이다. 예리한 칼날보다 더 날카로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말이 아닐까. 칼은 사람의 마음을 벨 수는 없지만, 말은 사람의 마음을 난도질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3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서 신체폭력(17.3%)보다 언어폭력(37.1%)의 비중이 압도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외상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언어폭력으로 멍들어가는 마음의 상처를 살피지 못하고 피해를 가볍게 취급하는 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그것은 피해자를 辭鋩시켜 死亡의 길로 내모는 경우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계해야 한다.

 

두 번째는 思亡(생각 사, 망할 망)이다.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난의 경중을 따지기는 어렵다.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는 하나, 정신이 피폐해지면 아무리 건강한 신체도 쇠약해질 수밖에 없다. 지금 언급하는 思亡은 첫 번째로 언급한 辭鋩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에 해당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너 따위가! 감히 나한테?”라는 표현으로 함축할 수 있을 만큼 상대방을 빈정거리며 무시하는 무언의 행동과 표정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다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존경받을 수는 없어도 모든 사람은 존중받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의도적인 무관심인 무시는 단순한 피해망상이 아니라 피해자에게 존재에 대한 회의감을 갖게 하는 적극적인 폭력행위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세 번째는 嗣忘(이을 사, 잊을 망)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모든 인간은 관계 속에서 살고 있다해도 과언은 아니다. 관계 속에서 규범과 생활양식을 학습하는 사회화를 통해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고 건전한 문화를 형성하여 사회를 유지·발전시키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관계 형성은 인간의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또래집단의 관계는 청소년에게 정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다. 하지만 서로를 이어주는 관계 속에서 인위적으로 누군가를 잊히도록 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것이 우리가 소위 "집단따돌림(15.1%)”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SNS의 관심과 활용 빈도가 높은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사이버 따돌림 등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의 심각성도 간과 해서는 안 된다.

 

이제는 앞서 언급한 불미스러운 사망이 아닌 賜望(줄 사, 바랄 망)이 학교에서 많이 발생하길 염원한다. 경험은 했지만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복합적이고 양가적인 심리상태에서 학교폭력의 희생양을 찾기보다는 서로에게 희망을 주고 오롯이 추앙할 수 있는 "찐친”을 찾길 청소년에게 애원한다. 그리고 다르기 때문에 혐오하는 증오 사회가 아닌! 다양하기 때문에 협력하는 포용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에게 관용과 화합을 촉구한다. 관심만으로는 부족하다. 변해야만 하는 시기다. 더이상 지체해서도 안 된다. 변화의 효과는 더디기 때문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